2021년 10월 1일 ~10월 27일(주 1회, 5회기) 13:00-14:30
노원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0월, 총 5주에 걸쳐 관내 교육기관인 청암중·고등학교와 노년기 1인가구의 자기이해와 수용을 주제로 집단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1인가구 집단상담에서는 관내 심리상담센터인 이안심리상담센터의 상담 전문가와 함께 미술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 시간과 두 번째 시간에는 스스로의 모습을 직접 그려봄으로써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시간을 가졌고, 세 번째 시간에는 감사 나무와 꿈나무 그리기를 통해 감사했던 지난 날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꿈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네 번째 시간에는 지점토를 이용하여 지금까지의 삶에서 가장 기억에 나는 장면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회기의 집단 상담을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을 칭찬하는 의미에서 스스로에게 편지를 작성해보고 선물을 만들며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렇게 5주 동안 진행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노년기 1인가구에게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OO씨는 미술활동을 통해 제 자신을 더 알게 되었고 치유가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나를 감추고 살아왔는데 이제는 제 자신을 조금 내려놓고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라는 후기를 남겨주셨고 또 다른 참여자 안OO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도 생기고 많은 것을 배워가는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라고 하며 긍정적인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1인가구와 동행하며 1인가구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독립을 지원하고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신청 및 문의] 가족사업1팀 박소희 (070-4613-0623)
|